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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과학]_태양계 행성 간의 크기, 거리 비교
    카테고리 없음 2020. 3. 7. 14:27

    단원:2. 태양계와 다른 목표:태양계 행성 간의 거리를 비교하고 봅시다. (이전의 차 시는 크기의 비교)*2017.02.12.'크기'관련 내용, 당초 가능.2단원은 태양계와 별의 단원으로 본격적인 지구 과학의 하나 걸소리 우루 내딛는 단원들이다. 우주의 광대함과 무한하게 호기심을 갖고 6학년이 되면 지구와 달의 공전, 자전과 같은 개념을 배운 뒤 계절의 변천에 대해서 배웁니다. 사실 우주는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부분이 많기 때문에 개념을 모른다고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아요. 왜 사계절이 생기와입니까? 계절이 하과인 곳은 없는가? 같은 질문은 사회과의 위도, 경도와 적도, 그리고 과학과의 지구 공전 개념을 알아야 해결할 수 있는 질문이다.5학년에서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 이미 태양계 행성의 존재와 직관적인 행성을 비교했다 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실에서직접관찰하기어려운부분이니까직접모형을만들어보고과인영상의활용,어플리케이션을활용하는간접조작방식으로수업을이끌어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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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과서에는 친절하게도 지구와 태양 간 거리를 1에 둔 뒤 각 행성과 태양의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포효은헤하 앗슴니다. 이부분은본인중에서수학과연결해서비판해야하는문재이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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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관찰 후에는 이렇게 손으로 오려서 책상 위에 행성들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해 두었습니다. 저는 파트너의 활동을 계획하고 직접 자를 가지고 상대적인 거리를 재도록 했습니다.(내 사진에는 찍지 않았지만..) 저도 제 실험관찰 후 쪽 부록을 떼어내 전날 코팅한 뒤 자석을 붙여 칠판 위에 붙여봤습니다. 교과서에서는 상대적으로 거리를 하나로 했는데, 자네의 거리가 작은 나는 상대적인 거리를 하나 0cm로 정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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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열한 후 점검관찰에 적힌 물 sound에 답을 쓰고 마지막 물 sound에 대답을 하면 이번 학습목표가 달성됩니다. 마지막 물의 sound는 T: '왜 이렇게 상대적인 거리로 표현해야 하나요?'라는 물의 sound입니다. 칠판에는 10cm기준에 태양계 행성을 나열해도, 칠판의 범위를 칭국오하는 행성이 존재합니다(천왕성, 명왕성). 이걸보여주면요,너무커서상대적인거리로줄여서한눈에보자고하는대답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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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수업의 주된 활동은, 부록에 실려 있는 행성의 스티커를 떼어내 책상 위에 직접 본인을 달구어, 전지 등에 표시하는 활동입니다. 직접 조작 활동을 통해 행성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음을 밝혀내는 것이 주목적이지만 이미 교과서에는 상대적 거리를 무시한 채 교과서 삽화를 실었습니다. 친절하게 상대적 거리를 숫자로 표현하면서 굳이 삽화를 실을 필요가 있을까요?  이어서 행성을 붙입니다. 스티커를 본인 줄로 서서 상대적 거리를 알아보는 활동이 있는데요.■해결 예정: 차라리 삽화를 과감하게 삭제하고 활동으로 교과서에 학생이 삽화를 그려 본인, 붙입니다. 스티커를 붙이도록 활동을 배려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친절한 교과서 생각할 겨를도 주지 않습니다)네)


    사실 이 부분은 불가피한 스토리로 보이지만 어쨌든 수학의 선행 개념이 자신에게서 오기 때문에 교사가 설명할 수밖에 없다는 게 비판 요지다.상대적인 거리를 일로 하는 것은, 지구와 태양의 실거리를 일로 대체합니다(역시 그 분의 비율로 축소)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비례식의 개념이 도입될 수 밖에 없습니다. 비례해서 빼기를 쉽게 이해하기 힘든 것(비례식:6학년).해결예정 - 상대적 거리의 숫자를 모두 지운다.수성과 금성: 태양과 금성: 지구의 거리를 이용해 반의 개념으로 거리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금성은 지구 바로 옆 행성이라고 설명하면 된다.-자신의 먼 행성은 5학년 수학'배수'의 개념을 이용하고,'태양에서 지구까지의 거리의 몇배' 떠나고 있다고 기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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