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잘 낫지 않는 ‘축농증’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1. 14. 11:31

    >


    아무 상관 없이 코막힘 증상을 겪는다. 코가 막히면, 뇌의 산소 제공과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정신이 멀어지고,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어른들은 물론 성장기 아이들도 집중력이 떨어져 학업에 장애가 됩니다. 코가 막히는 원인은 대부분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감기입니다. 그러나 평소에도 코가 막히면 알레르기 비염도 나쁘지 않고 축농증의 경우도 많아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최근 만성 죽농증에 풍선을 이용한 치료법이 적용되어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김성태 인천 가천대 길병원 이비인후과 교수의 도움으로 축농증의 주요 증상과 효과적인 치료법에 대해 소개한다.


    >


    만성적으로 코막힘을 호소하는 사람에게는 축농증, 즉 만성 부비동염이 자주 생성합니다. 코동은 코 주위에 얼굴 뼈 속에 빈 공간입니다. 작은 구멍(자연공)을 통해 콧속에 연결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이 구멍에서 부유동 안의 공기가 환기되고 분비물의 배설도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알레르기나 감기등으로 자연공이 막혀 환기자신의 배설이 이루어지지 않고, 농성의 분비물이 쌓여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지면부비동염이 생성됩니다.​ 이런 증상의 기간이 4주 미만이면 급성 부비동염, 3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단합니다.


    >


    급성 부비동염은 보통 감기 후 합병증으로 발생합니다. 급성 부비동염이 적절하게 치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염증이 반복되면, 만성 부비동염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구조적인 문제로 부비동 분비물이 잘 배설되지 않아도 만성적인 부비동염이 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코막힘 지속적인 노란 콧물 얼굴 통증 코 뒤로 콧물이 옮는 현상 등. 병이 더 진행되면 냄새를 잘 맡지 못하는 두통도 동반합니다.


    >


    부비동염의 1조 같은 치료법은 약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만성 부비동염 환자들은 대부분 약으로 만족할 만한 치료 결과를 얻지 못할 것이다. 약으로 치료되지 않는 환자에게는 상태에 따라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최근 주목받고 있는 수술은 최소침습수술 아래 본인인 의료용 풍선을 이용해 부비동과 연결된 자연공을 넓히는 풍선카테터 부비동 확장술입니다. 의료용 풍선을 염증이 있는 부비동에 삽입하면 풍선이 팽창하면서 좁아진 부비동 입구를 넓힌 후 식염수로 오염된 부비동을 세척하고 고름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막힌 혈관을 풍선을 이용해 펴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수술이 종본인이면 자연공이 퍼져 있기 때문에 분비물이 정상적으로 배설되고 막혔던 부비동 때문에 느껴졌던 안면부 압박과 아픈 증상이 개선됩니다. 성인은 물론 만성 부비동염이 반복되면서 약물치료를 계속해야 했던 소아환자도 수술이 가능할 것이다. 치료기간을 단축하면서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에도 불구하고 반복되는 축농증으로 1상생활에 지장을 받으면 수술 치료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